반응형

대기전력 차단 콘센트 사용법과 후기

 

요즘은 절전 관련해서 스마트한 기기들이 많이 보급 되어있는데, 대기전력을 최소화하면 약 3000원 이상 요금을 아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단순하게는 이마트나 이케아 멀티탭 같은 품질이 보장된 구매처에서 멀티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런데 대기전력 차단 콘센트는 플러그를 제거하지 않아도, 리모컨 조작으로 대기전력 줄일 수가 있고, 가정에 의무적으로 설치되어야 하기 때문에 손 쉽게 접근 할 수 있어서 활용해보았습니다.

 

자동이라는 말과는 무색하게 콘센트와 연결된 기기의 전원이 꺼지면 자동으로 대기전력이 차단되지만, 전원을 켤 떄는 콘센트의 상시/대기 버튼으로 조작하거나 리모컨으로 콘센트를 작동하는 반자동 방식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대기전력 차단 콘센트 3구를 기준으로 IR 리모컨으로도 조작/ 설정 가능한 사용법과 사용후기를 적습니다.

 

상시 콘센트 2구는 그대로 사용하고, 대기전력 콘센트 1구는 리모콘으로 조작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리모콘의 기능은  버튼을 누르면 (콘센트 대기에 LED가 점등이 되면서) 전력 공급이 되면서 전자제품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전력차단은 전자제품의 전원을 OFF하고 약 3분 정도 쯤에 깜빡 거리다가 자동으로 차단 되고요.

 

준비물품 : IR 리모콘 수신모듈, 리모콘 

 

1. 수신모듈을 콘센트 접합부 연결

2.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에 (전원이 OFF된) 전자제품 플러그 연결

3. 대기모드 설정 : (대기 LED가 켜진 상태에서)  대기 모드를 누르면 대기 LED가 수회 깜빡거린 후에 설정 완료

4. 리모콘 수신모듈과 리모컨의 연결 :  (상시 LED가 켜진상태에서) 상시 모드를 누른 후 LED가 깜박거린 후에

   IR 수신창 방향으로 리모콘 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버튼을 누르면 끝.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가 설치 되어있거나 인터넷 쇼핑몰이나 쿠팡에서 구매하셔서 콘센트를 교체해도 나쁘지는 않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간단하게 설정 가능 합니다.

 

 

사용시 주의사항이 있는데  전력량이 너무 낮거나 과부하가 걸릴 수 있는 전자제품은 적절하지 않다고 합니다.  대기전력 차단 콘센트 원리가 저젼류가 흐르는 경우는 전류를 차단하는 개념인데 휴대폰 충전기는 대기전력으로 판단해 전원을 차단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 사용에서는 정상적으로 지속 충전 되었습니다.

 

타이머가 설정되어 있거나 지속적으로 전력이 공급되어야 하는 제품들은 부적절 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전기밥솥같이 보온이 예약되어 있는경우는 맞지 않을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집에 에어컨 리모컨, iptv 같은 올레, 유플러스 티비 리모컨 등등 한 두개 이상이실텐데 연결된 리모컨 이외의 다른 리모컨으로도 이중으로 조작이 가능했습니다.  LG tv 스마트폰 리모컨같은 경우는 시도해보진 못했네요.

 

작동 빈도 수가 낮은 LCD TV,  커피포트, 전기 밥솥이 연결된 콘센트에 설치하여 사용하면서 리모컨으로 전류 공급을 조작한다는 게 번거로운 면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외출시에  에어컨에 연결된 대기전력 차단 절전 멀티탭으로 일일이 눌러 조작하는 것보다는 리모컨으로 조작가능한 점이 편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습관화 되지 않은 부분도 있고 편리하게 사용한다는 점에서는 불필요한 동작을 추가하는 것이니까요.  비용적인 측면에서 유의미(?)하게 월 전기요금이 절약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의 원본주소는 https://miracletheater.tistory.com/40 입니다.

 

[관련글]

지역난방 에너지 복지요금 지원제도

전기요금 필수사용공제 제도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