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방복지 카드는 군 간부(장교/ 부사관/ 전문하사)가 발급 가능한 제휴 카드인데요. 최초 발급 카드사는 신한카드였다가 KB 국민카드까지 확대가 되어 7종 발급 가능합니다. 어차피 현직에 계신 분들이라면 분기마다 지급되는 복지 포인트 때문에라도 필수로 발급 받고 계실 겁니다. 

임관하게 되면 출신 선배들이 교육기관에 방문해서 카드 발급을 권유 하는데 예를 들면 "총동문회 제휴 카드"와 같은 것들입니다. 금융 상품군에 대한 이해도가 축적이 되지 않은 상태이기도 하고 업무에 지쳐서 이런 제휴카드 상품들과 국방복지카드를 고민 없이 쓰는 경우도 참 많이 봐왔는데요.  일반적으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제휴 상품들의 혜택이 썩 만족스럽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참 좋은 고객입니다. 


1. 국방복지카드 종류 

먼저 KB카드, 신한카드의 발급 상품군에 대해서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KB 국민카드 상품군

 

-KB국민 IMND카드

-국방전자카드(Prestige Members Family)

-국방전자카드(Prestige Members Activity)

 

신한 카드사 상품군

 

-신한 IMND 카드

-국방전자 2030카드 

-국방전자카드 (Lady)

-국방복지카드(빅플러스)

 

카드별 자세한 혜택은 국방복지포털에서 자세히 안내하고 있으니 시간나면 참고하셨음 합니다. 

 

국방복지포털 맞춤형 복지시스템 

https://www.imnd.or.kr/user/main/userMain.go


2. 카드사별 국방복지카드 분석 

앞서 말했듯이 국방복지카드는 복지 포인트를 모아서 사용해야하기 떄문에 의무적으로 발급 받아야 하는데 혜택이 대동 소이해서 실사용 카드로는 부적합 하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굳이 살펴본다면 다음과 같이 요약 될 수 있겠습니다. 

 

공통적인 혜택 

카드사 공통적으로 연회비가 면제(무료)를 기본 바탕으로 해서 첫인상이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하지만 연회비가 낮은 만큼, 요구하는 실적대비 체감 혜택이 낮습니다. 

 

먼저, 포인트 적립률이 0.125~0.25% 입니다. 일반적인 무실적 카드가 1.5~2% 임을 감안할 때 비효율적입니다. 심지어 적립 가능한 경우도 무이자 할부 등등은 제외항목입니다. 

 

어쩌면 당연한 군체력 단련장/ 휴양시설 관련 해서 할인이나 적립 혜택을 주는데요. 영관급 이하의 간부들이 관련 시설을 이용하는 걸 본 적 있으신가요? 실제 혜택으로 와닿지가 않을 부분입니다. 

 

차별화된 혜택 

그나마 각 카드사 상품군별로 차별화 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은 부분들인데요. 주유 할인(리터당 80~100p 적립), 영화할인(~5천원), 놀이공원 및 테마파크 할인(50%~30%), 3대 백화점 및 마트 청구할인(5%), 온라인몰 청구할인(5%) 이동통신요금 자동이체 청구할인(2~5%) 병원 업종 적립 입니다. 

 

하지만 청구할인 서비스를 받아 보기 위해서 요구하는 실적이 30 만 원에서 60 만 원 입니다. 30 만 원 정도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 할수도 있겠는데요.  최근에 출시된 상품군일 수록 대체로 60 만 원 정도로 소비를 해야 온전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아서 원 카드로도 추천하기 어려운 상품들이 대부분입니다. 

 

실적 제외 대상에서는 신한 카드가 관대하고, 국민카드사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제외되는 대상이 많습니다. 

 

특이점은요. 신한카드에 국방복지 전용 대출상품을 운영한다고 되어있습니다. 국방전자/ 복지카드 소지 회원을 대상으로 스피드론 나라사랑 대출 : 이자율 20% 할인을 제공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카드사에서 운영하는 대출 상품이고 명칭으로만도 고금리가 아닐까 예상이 됩니다.

위의 카드사 이외에도 우리 국방 신협카드도 발급한다고 나왔는데 관련자료를 찾을 수가 없네요. 


3.  추천하는 국방복지카드 : 신한계열의 국방 전자/복지카드

 

먼저, 최근에 출시된 카드일수록 높은 실적조건을 요구하고 제외되는 실적이 비교적 많은 편은데 반해 신한카드사의 구형 상품군이 비교적 관대한 편입니다. 30 만 원으로 혜택을 받을수 있는 혜택이 제한적으로 있다는 점입니다. 

 

전국 모든 가맹점에서 5만원 이상 이용시 2~3개월 무이자 할부 가능(단, 유흥/ 요식/ 주유 등 일부업종 제외)하다는 점입니다. 무이자 할부도 국방복지 포인트(0.125%) 적립이 가능합니다.

 

국방복지카드는 제휴 건강보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군 제휴 보험이나 개인 사보험이 있어서 크게 와닿지는 않으실텐데요.  대중교통 상해보험 무료 가입 서비스가 있습니다.  대중교통 차량탑승시 발생한 사고에 대해 최고 2천 만 원까지 보장해주는 상품을 1년간 보장 해줍니다. 전역 후에도 카드 갱신 발급시에도 상해 보험 서비스를 동일하게 제공 해주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초급 간부, 예비 직업군인을 희망하시는 분들

본인의 생활 / 소비 패턴에 맞는 상품들로 선택해서 현명한 소비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